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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시장 통찰력, 점유율, 규모, 미래 성장 2032

insightsbyskyquest 2025. 2. 18. 15:54

글로벌 항공 산업은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는 이 부문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보다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와 2050년까지 순 제로 배출을 달성하려는 글로벌 추진은 SAF에 대한 상당한 투자와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2032년이 다가오면서 SAF 시장은 기술 발전과 더 깨끗한 연료 대안에 대한 규제 압력 증가로 인해 상당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는 화석 연료에서 추출한 기존 제트 연료에 대한 재생 가능하고 깨끗한 대안입니다. SAF는 식물성 오일, 폐유, 농업 잔류물, 심지어 대기에서 포집한 탄소와 같은 원료를 사용하여 생산되므로 기존 제트 연료에 비해 탄소 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SAF는 기존 항공기 엔진과 인프라에 사용할 수 있어 현재 항공 인프라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배출량을 줄이는 즉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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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전망 및 성장 예측(2025-2032)

글로벌 SAF 시장 규모는 향후 10년 동안 더 깨끗한 항공 대안에 대한 수요 증가, 환경 규제의 증가, SAF 생산에 대한 투자로 인해 상당한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에 13억 7,936만 달러로 평가된 이 시장은 44.9%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하여 2032년까지 약 26억 8,0543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동인

여러 요인이 SAF 시장의 강력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환경 규제 및 정책: 전 세계 정부는 더욱 엄격한 환경 규제를 제정하여 항공을 포함한 산업이 온실 가스(GHG) 배출을 줄이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항공 산업이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목표를 설정했는데, 이 목표는 SAF와 같은 지속 가능한 연료 대체제를 채택해야만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럽연합의 ReFuelEU Aviation 이니셔티브와 같은 규정은 항공사가 SAF 사용을 늘려 지원적인 시장 환경을 조성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 진보: SAF 생산 기술에 대한 상당한 투자로 SAF를 비용 경쟁력 있게 만드는 획기적인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수소처리 에스테르 및 지방산(HEFA), 피셔-트롭쉬(FT) 합성, 알코올-제트(ATJ) 공정과 같은 공정을 통해 SAF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개선됨에 따라 SAF 비용이 감소하여 광범위한 항공 산업에서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기업의 공약과 대중의 수요: 항공사와 항공 회사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공약을 점점 더 많이 하고 있으며, 많은 회사가 2050년까지 배출량을 상쇄하거나 순 제로 배출량을 달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가 운영을 지속 가능성 목표에 맞추고 더 친환경적인 여행 옵션에 대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함에 따라 SAF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4. 친환경 여행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기후 변화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선호도가 바뀌었습니다. 특히 유럽과 북미의 승객은 지속 가능한 여행 옵션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사는 규제 요구 사항과 시장 수요를 모두 충족하기 위해 SAF 채택을 우선시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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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

1. 연료 유형별: SAF 시장은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한 생산 방법에 따라 분류됩니다.

- HEFA 기반 SAF(수소 처리 에스테르 및 지방산): 식물성 오일, 조류 또는 폐유에서 파생된 가장 널리 사용되는 SAF 형태.
- FT 기반 SAF(피셔-트롭쉬 합성): 바이오매스를 제트 연료로 정제할 수 있는 액체 탄화수소로 전환하는 공정.
- 알코올-제트(ATJ): 알코올을 제트 연료로 전환하는 새로운 기술.
- 전력-액체(PtL): 재생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여 CO2와 물을 액체 탄화수소로 전환하는 방법.

2. 응용 분야별: SAF의 응용 분야는 여러 유형의 항공에 걸쳐 있습니다.

- 상업 항공: 가장 큰 부문으로, 항공사가 단거리 및 장거리 항공편에서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SAF를 점점 더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 군 항공: 군도 지속 가능성 목표를 충족하고 기존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SAF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 화물 및 화물 항공: 화물 회사는 환경 규정을 충족하고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SAF를 점점 더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3. 지역별: SAF 시장은 주요 지역에서 급속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북미: 미국은 기술 개발 및 생산 시설에 대한 상당한 투자로 인해 SAF 도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유럽: 유럽은 특히 ReFuelEU 항공 정책을 통해 SAF 도입을 장려하는 규정 및 인센티브를 수립하는 데 적극적이었습니다.
- 아시아 태평양: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SAF 도입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일본과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는 SAF 인프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 중동 및 아프리카: 중동은 석유가 풍부한 경제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생산을 모색하여 SAF 생산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시장 과제

성장 전망이 밝음에도 불구하고 SAF 시장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1. 높은 생산 비용: SAF는 여전히 기존 제트 연료보다 비싸서 특히 저가 항공사의 경우 광범위한 도입이 어렵습니다. 기술 발전과 규모의 경제로 인해 생산 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광범위한 도입에 대한 장벽으로 남아 있습니다.
2. 제한된 생산 용량: 현재 SAF의 글로벌 생산 용량은 제한적이며, 몇몇 국가에서는 소량만 생산합니다. 미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을 확대해야 하지만, 상당한 인프라 투자가 필요합니다.
3. 원료 가용성: SAF 생산을 위한 원료 가용성은 또 다른 과제입니다. 폐유 및 농업 잔류물과 같은 원재료의 일관되고 지속 가능한 공급은 SAF의 장기적 실행 가능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산업에서 이러한 원료에 대한 경쟁 수요는 SAF 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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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특히 유럽, 북미 및 아시아에서 SAF 생산 시설의 확대.
- 보다 지속 가능한 생산 공정이 개발됨에 따라 SAF 생산 비용이 감소.
- 특히 배출 규정이 엄격한 지역에서 주류 상업 항공에서 SAF 사용 확대.
-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대중과 기업의 압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SAF는 항공 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시장의 주요 기업

Air BP Limited(영국)
Amyris Inc.(미국)
Avfuel Corporation(미국)
Cielo Waste Solutions Corp.(캐나다)
Eni S.p.A.(이탈리아)
Gevo Inc.(미국)
Honeywell International Inc.(미국)
KLM Royal Dutch Airlines(네덜란드)
LanzaTech Inc.(미국)
Neste Corporation(핀란드)
Neutral Fuels LLC(아랍에미리트)
Nippon Airways Co. Ltd.(일본)
Northwest Terminal Ltd.(캐나다)
Red Rock Biofuels LLC(미국)
SkyNRG B.V.(네덜란드)
Solena Fuels Corporation(미국)
Sundrop Fuels Inc.(미국)
Total SE(프랑스)
Velocys plc(영국)
World Energy LLC(미국)
Zhejiang Satellite Petrochemical Co. Ltd.(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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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이 지속 가능성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시장은 상당한 성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원적인 정부 정책, 기술 발전,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가 결합되어 SAF는 항공의 미래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생산 비용과 제한된 원료 가용성과 같은 과제를 해결해야 SAF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항공 산업의 탈탄소화 노력에 대한 주류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SAF에 대한 투자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시장은 2032년 이후까지 항공 산업의 장기적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